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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6, 2012

101 Spring Street





101 Spring street , NY

1968년에 도날드 저드는 뉴욕 소호에 있는 101 Spring Street 빌딩을 구입한다. Nicholas Whyte 1870 디자인 빌딩은 주철 캐스팅 빌딩으로 ( 소호 지역의 주철 캐스팅 건물들은 역사적가치를 인정 받고 보호 되고있다.)도날드 소유의  번째 건물이고, 그의 집이자 스튜디오로 그가  죽기 전까지 사용되다 현재 저드 제단의 건물로 이용되고 있다.  건물은 특히, 저드의  컨셉, 작품의 설치되는 장소에 대한 이해는 작품 자체를 이해 하는 만큼이나 중요하다  라는 'permanent installation'이 시연된  장소로도  알려져 있다그가 작품과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의 공간적 관계에 대해 쏟아 부은 관심은 그가 쓴 에세이101 spring Street 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 되어 있다.

 “I spent a great deal of time placing the art and a great deal designing the renovation in accordance. Everything from the first was intended to be thoroughly considered and to be permanent.”

하지만 정작 건축가의 관점에서 나의 관심을 것은 다름않인  건물의 평면이다.  리니어 타입의 갤러리 스페이스에, 작은 10개의 방이 같은 사이즈로 나란히 정렬되어 있는 미니멀 평면의 심플함과 순수함은 가히 충격적이다. (그림 참조) 처음에 평면을 보면 이 공간이 어떻게 구성이 되었을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려는지에 대해 추측 하기가 쉽지 않다만약 건축물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실히 따라서 이성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려 했다면 이런 실험적 평면은 도무지 나올 싶지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러한 공간은 어떤 절대적 측면에서 사용자의 예측하지 못할 창의성을 발견할 있는 바로 미터처럼 느껴진다.

 물론 공간이 기능에 대한 이해 없이 심미적인 관점만이 부각 것처럼 비추어 지는 것은 옳지 않다. 당연히 리니어한 갤러리 공간은 저드의 생활 공간이고 나머지 공간은 서비스 영역으로서 구분이 된다. 이러한 평면의 형태와 기능은 John Soane 디자인  Dulwich picuture gallery (1817) 평면이나  Hardwick Hall 갤러리의 그것과 매우 유사한데, 이러한 갤러리 공간에 대한 이해가 저드의 평면에 들어남은 부인하기 쉽지않다. 하지만 구성적 작품과도 같은 저드  평면이 보여주는 절대성은 앞서의 유사 평면을 넘어 서는 것이고, 프로그램이나 장소적 역사적 컨택스트와 같은, 건축과 주변을 오고 가는 요소들과는 상관없이, 오직 건축가의 내적 기준에서 구성된 건축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장소가 사용자의 실험적인 경험을 가능케 하는 가능성의 공간이 됨은 무척 인상적이다 공간이 저드가 스스로 설계했음을 생각한다면  평면이 아무 곳에나 그리고 누구에게나 적용이 될 수 있지 않음은 쉽게 유추 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공간을 통해 건축이 창작자의 내부에서 시작 됨 건축의 절대적 측면이 건축에서 아직도 중요한 담론임을 다시한번  확인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