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Spring street , NY
1968년에 도날드 저드는 뉴욕 소호에 있는 101 Spring Street 빌딩을 구입한다. Nicholas Whyte 가 1870에 디자인 한 이 빌딩은 주철 캐스팅 빌딩으로 ( 소호 지역의 주철 캐스팅 건물들은 그 역사적가치를 인정 받고 보호 되고있다.)도날드 소유의 첫 번째 건물이고, 그의 집이자 스튜디오로 그가 죽기 전까지 사용되다 현재 저드 제단의 건물로 이용되고 있다. 이 건물은 특히, 저드의 컨셉, 작품의 설치되는 장소에 대한 이해는 작품 자체를 이해 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 라는 'permanent installation'이 시연된 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작품과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의 공간적 관계에 대해 쏟아 부은 관심은 그가 쓴 에세이101 spring Street 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 되어 있다.
“I spent a great deal of time placing the art and a great deal designing the renovation in accordance. Everything from the first was intended to be thoroughly considered and to be permanent.”
하지만 정작 건축가의 관점에서 나의 관심을 끈 것은 다름않인 이 건물의 평면이다. 긴 리니어 타입의 갤러리 스페이스에, 작은 10개의 방이 같은 사이즈로 나란히 정렬되어 있는 이 미니멀 한 평면의 심플함과 순수함은 가히 충격적이다. (그림 참조) 처음에 평면을 보면 이 공간이 어떻게 구성이 되었을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려는지에 대해 추측 하기가 쉽지 않다. 만약 건축물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실히 따라서 이성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려 했다면 이런 실험적 평면은 도무지 나올 성 싶지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러한 공간은 어떤 절대적 측면에서 사용자의 예측하지 못할 창의성을 발견할 수 있는 바로 미터처럼 느껴진다.
물론 이 공간이 기능에 대한 이해 없이 심미적인 관점만이 부각 된 것처럼 비추어 지는 것은 옳지 않다. 당연히 리니어한 갤러리 공간은 저드의 주 생활 공간이고 나머지 공간은 서비스 영역으로서 구분이 된다. 이러한 평면의 형태와 기능은 John Soane 이 디자인 한 Dulwich picuture gallery (1817) 의 평면이나 Hardwick Hall 갤러리의 그것과 매우 유사한데, 이러한 갤러리 공간에 대한 이해가 저드의 평면에 들어남은 부인하기 쉽지않다. 하지만 비 구성적 작품과도 같은 저드 의 평면이 보여주는 절대성은 앞서의 유사 평면을 넘어 서는 것이고, 프로그램이나 장소적 역사적 컨택스트와 같은, 건축과 그 주변을 오고 가는 요소들과는 상관없이, 오직 건축가의 내적 기준에서 구성된 건축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장소가 사용자의 실험적인 경험을 가능케 하는 가능성의 공간이 됨은 무척 인상적이다. 이 공간이 저드가 스스로 설계했음을 생각한다면 이 평면이 아무 곳에나 그리고 누구에게나 적용이 될 수 있지 않음은 쉽게 유추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공간을 통해 건축이 창작자의 내부에서 시작 됨과 건축의 절대적 측면이 건축에서 아직도 중요한 담론임을 다시한번 확인해 본다.